2 호텔 중앙에 위치해 로비로 이어지는 달팽이 계단은 건물을 매입할 당시 있던 계단 그대로이다. 지금은 중앙에 조명을 설치해 더욱 큰 매력을 발산한다.
8 그린과 바이올렛으로 꾸민 셀리아 방.
9 호텔 곳곳에는 유럽을 대표하는 화가들의 페인팅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11, 12 편안한 분위기에서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리 도구가 마련되어 있다. 마치 가정집을 연상시키는 친숙한 느낌이다.
프랑스의 유명한 마고 생산자인 뤼르통가의 10여 개 성은 모양과 특징이 저마다 다르다. 보르도를 비롯해 메도크와 마고 지방에 넓게 분포한 성들은 해마다 최고의 포도주를 생산한다. 그들의 성 가운데 마고 와인 샤토 칸트낙을 포함해 메도크 와인을 생산하는 샤토 라 투르 드 베상은 뤼르통가의 중심을 이루는 와인 성으로, 우리나라에서도 그곳에서 생산된 와인을 만나볼 수 있다. 세련되고 우아하며 섬세한 맛을 기본으로 하는 마고를 생산하는 브란 칸트낙 성은 보기보다는 작고 아담한 곳이다. 그러나 그 성을 둘러싼 현대적인 건축물의 포도주 공장과 창고, 연구실은 프랑스의 북부 지역인 브르타뉴 지방의 고전적인 아담한 성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나 그 앞으로 끝이 보이지 않을 만큼 넓게 펼쳐진 포도밭은 마치 포도나무 잎사귀와 포도의 향으로 넘실대는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느낌을 준다. 90헥타르라는 넓은 면적의 포도밭을 소유한 브란 칸트낙 성은 현대적인 설비를 갖춘 곳으로 어떤 맛도 우연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고 끊이지 않는 연구의 결실이라고 자랑한다. 그들은 뤼르통의 전통에 따라 손으로 직접 하나하나 포도를 수확하고 그 이후 전자동 시스템으로 포도를 가공하면 또다시 사람의 손길과 자연의 결정에 맡기는 방식으로 생산한다.
마고 포도주와 더불어 보르도 지방 와인 중에서도 가장 깊고 짙은 향을 지닌 메도크를 생산하는 샤토 라 투르 베상은 20헥타르의 토지 한가운데 서 있는 작은 성으로 베를린의 미니멀한 건축양식을 따라 현대적으로 설계된 곳이다. 이곳은 1254년 귀족인 블랑크 포르트가 자신의 영토를 둘러보기 위해 머물던 별장의 성이었다. 이후 이곳은 1390년까지 그의 후손들에 의해 보존되었으며 그 이후 프랑스와 영국 사이에 여러 차례 전쟁이 일어나면서 여러 유명인들과 귀족들을 거쳐 프랑스의 유명 작가인 몽테스키외가 소유하였고 1972년 루시앙 뤼르통에 의해 포도주 성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그는 이곳에서 메도크 와인과 마고 와인의 자존심을 걸고 연구와 수확에 몰입하여 급기야는 프랑스의 와인 성들 중 가장 중요한 포도주 성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다. 지금은 그의 딸 중 하나인 마리 로르 뤼르통이 그 전통 깊은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예술을 좋아하고 예술 작품을 컬렉션하는 일은 참 즐거운 일이에요. 사람들은 흔히 디자인적인 것에서 많은 영감을 받고 그럼으로써 빨리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디자인은 순수 미술을 바라볼 줄 아는 안목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할 때 좋은 디자인이 될 수 있거든요. 단순히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은 가끔 너무 무미건조하고 폭력적으로 다가오곤 하죠. 순수 미술을 생활에 어떻게 결합시키느냐에 따라서 누구든지 자기만의 멋진 공간으로 꾸밀 수 있죠. 그런데 순수 미술을 논하기 시작하면 모두들 어렵게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미술은 살면서 꼭 필요한 요소가 아닐 수도 있겠지만 보다 지적이고 섬세한 삶을 위해 이 세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꼭 풀어야 할 큰 숙제와도 같다고 생각해요. 어떤 것에건 열정을 갖는다는 건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일이에요. 작고 낡은 아파트를 사서 그 안을 개조하고 저만의 공간으로 만드는 일은 정말이지 힘이 드는 일이었지만, 그만큼 흥미진진한 날들의 연속이었죠. 하나하나의 공간이 제가 설계한 모습대로, 또 제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탄생되었을 때 느낀 희열은 그 어떤 것과도 바꾸고 싶지 않은 짜릿한 경험이었어요. 각각의 방들에 머무는 사람들의 편의를 돕고 조용한 개인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힘씀과 동시에 그들에게 저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예술가는 아니지만 사람들은 저마다 무언가를 표현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제 저만의 표현 방법을 찾은 거죠.” 각 방의 색조와 빛의 밝기에 따라 선택한 페인팅 작품들은 저마다의 이야기를 하며 공간과 어우러진다. 또 옛 프랑스식 아파트의 아름다운 풍경을 간직한 달팽이 계단과 도자기 타일 플로어, 그 위에 놓여 있는 필립 스탁의 가구들과 조명, 그리고 프랑스 화가들의 강렬하고 다양한 색채의 페인팅은 고풍스러움과 현대적인 아름다움이 잘 조합되어 어떤 취향을 가진 사람이라도 쉽게 편안함을 만끽하고 색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꾸며놓았다.
-Château Brane-Cantenac 마고 포도주 성 33460 Margaux tel 33(0)5 57 888 333 fax 33(0)5 57 88 72 51 contact @brane-cantenac.com, www.brane-cantenac.com
-Château La Tour de Bessan 메도크 포도주 성 2036 Chalet 33480 Moulis en Médoc tel 33(0)5 5658 2201 fax 33(0)5 5658 1510 lgcr@wanadoo.fr
-La maison Bord’eaux 브리지트 뤼르통의 호텔 113, rue Dr.Albert Barraud 33000 Bordeaux tel 33(0)5 5644 0045 fax 33(0)5 5644 1731 contact@lamaisonbord-eaux.com www.lamaisonbord-eaux.com
브리지트 뤼르통의 부티크 호텔을 비롯해 뤼르통가의 포도주 성은 프랑스의 보르도 지방에 있다. 파리의 오를리공항에서 보르도행 비행기를 타거나(1시간 정도 소요) 몽파르나스 기차역에서 보르도행 기차(3시간 소요)를 탄다. 호텔 메종 보르도의 숙박비는 1박에 2백~3백유로 정도이며 호텔에서는 최고의 뤼르통 포도주를 즐길 수 있다. 와인 성 견학과 방문은 예약을 통해 이루어지고, 성에는 뤼르통의 전통 와인들을 맛볼 수 있는 시음 홀이 마련되어 있다.